콘덴서 콘덴서란? 커패시터란? 캐패시터란? (콘덴서 종류, 콘덴서 용량 읽는법, 캐패시터 종류, 커패시터 종류, 전해콘덴서, 콘덴서 역할, 콘덴서 구조)


 


[ 이 글에서는 콘덴서(커패시터)라는 전자부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메카솔루션] http://Mechasolution.com


 



[콘덴서란?, 콘덴서의 역할]

콘덴서 (Condenser) = 커패시터(Capacitor) (회로도 기호 : )

전기분야에서 콘덴서와 커패시터는 같은 전자부품을 말하는것이며, 콘덴서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콘덴서는 '축전기'로도 불리며, 두가지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 직류 전압을 가하면 각 전극에 전기(전하)를 축적(저장)하는 역할 

   (콘덴서의 용량만큼 저장된 후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음)

2. 교류에서는 직류를 차단하고 교류 성분을 통과시키는 성질



 

 

[콘덴서의 사용]

  1. 불안정한 전원을 잡아주기 위해 사용
  2.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
  3. 직류를 차단하며 교류를 통과시키기 위해 사용
  4. IC(집적회로)의 안정된 작동을 위해 사용




[콘덴서의 구조]

콘덴서는 일반적으로 두장의 전극판이 마주보는식의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아래의 두 그림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장의 전극판(PLATE)이 마주보고 있으며 각각 리드(Lead)선이 이어져있고, 전극판 사이에는 절연체(유전체,Dielectirc)가 들어있습니다.

여기서 절연체(유전체)는 전극판과 전극판 사이의 전기를 차단하고 전기를 담아두는 역할을하며, 어떤 재질의 절연체를 포함하느냐에 따라 여러 종류의 콘덴서로 나뉘어지게됩니다. 그중에는 공기를 유전체로 삼는 콘덴서도 존재합니다.


 



[콘덴서의 종류]

용량, 크기, 온도, 주파수등의 특성을 위해 유전체를 사용하며, 유전체의 종류에 따라 여러 종류의 콘덴서로 나뉘어집니다.


하나의 극으로 이루어진 단극성 콘덴서와 양극으로 이루어진 양극성 콘덴서가 존재합니다.

극성이 있는 콘덴서는 긴 리드선이 +극, 짧은 리드선이 -극을 갖습니다.



전해 콘덴서(eletrolytic Condenser)

유전체를 얇게할 수 있어 작은 크기에도 큰 용량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극(긴선이 +)성 콘덴서가 있으며, 

극, 전압,용량 등이 콘덴서 표면에 적혀있습니다. 이 콘덴서는 주로 전원의 안정화, 저주파 바이패스 등에 활용되며 극을 잘못 

연결할 경우 터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탄탈 콘덴서(tantalum Condenser)

전극에 탄탈륨이라는 재질을 사용한 콘덴서로, 용도는 전해 콘덴서와 비슷하지만 오차, 특성, 주파수 특성등이 전해 콘덴서보다 

우수합니다. 때문에 가격이 더 비싼편입니다. 

 




세라믹 콘덴서(ceramic Condenser)

유전율이 큰 세라믹 박막, 티탄산 바륨 등의 유전체를 재질로한 콘덴서입니다. 박막형이나 원판형의 모양을 가지며

용량이 비교적 작고,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여 고주파 파이배스에 흔히 사용됩니다.

 



칩 세라믹 콘덴서 (chip ceramic Condenser)

칩모양의 콘덴서로 소형화를 위해 탄탈륨을 유전체로 하는 콘덴서 입니다. 일반적으로 집적회로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층 세라믹 콘덴서

유전체로 고유전율계 세라믹을 다층구조로 사용하는 콘덴서로, 특성이 양호하고 소형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극 콘덴서로, 온도, 주파수 특성이 양호하기 때문에 바이패스용이나 온도변화에 민감한 회로에 주로 사용됩니다.

 



슈퍼 콘덴서 (super Condenser)

전기용량이 큰 콘덴서를 말합니다. 용량이 크며 비교적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전지로 사용됩니다.

다른 콘덴서에 비해 용량이 크기 때문에 회로 구성시 과전류, 쇼트 등의 이유로 회로가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필름 콘덴서 (film Condenser)

필름 양면에 금속박을 대고 원통형으로 감은 콘덴서를 말합니다.


 

마일러 콘덴서 (폴리에스테르 필름 콘덴서)

폴리에스테르 필름의 양면에 금속박을 대고 원통형으로 감은 콘덴서 입니다. 극성이 없고, 용량이 작은편에 속합니다.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기 때문에 바이패스용, 저주파, 고주파 결합용으로 사용됩니다.

  


스티롤 콘덴서 

폴리스티렌 필름을 유전체로 사용하는 콘덴서입니다. 필름을 감은 구조기 때문에 고주파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필터회로나 타이밍 회로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폴리프로필렌 콘덴서

폴리프로필렌 필름을 유전체로 사용하는 콘덴서로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곳에 주로 사용합니다.




마이카 콘덴서 (mica Condenser)

운모(mica)를 유전체로하는 콘덴서로 주파수 특성이 양호하며 안정성, 내압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고주파에서의 공진회로나 필터회로 등을 구성할 때, 고압회로를 구성할때 사용합니다.

용량이 큰편은 아니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변용량 콘덴서

말그대로 용량을 변화시킬 수 있는 콘덴서를 말합니다. 주파수 조정에 사용하며 트리머, 바리콘이 있습니다.

트리머(trimmer)

세라믹을 유전체로 사용한 가변용량 콘덴서로 주로 이동통신 및 방송 시스템에 필요한 주파수에 따라 용량값을 필요한 만큼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바리콘(varicon)

공기를 유전체로 사용한 가변용량 콘덴서로, 라디오 방송을 선택하는 튜너 등에 사용합니다.

 



 


[콘덴서의 용량 읽기]

단위는 패럿[F]을 사용하지만 F는 큰 단위이기 때문에  uF(마이크로 패럿), pF(피코 패럿)을 사용합니다.

1F = 1,000,000uF = 1,000,000,000,000pF          uF = 백만분의 1패럿 , 1F = 백만분의 1uF


정격전압: 부품을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표준 전압

정격정전용량: 저장되는 양의 정전용량


용량, 정격전압은 보통 콘덴서에 적혀 있으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표시해줍니다.


1. 용량을 그대로 표시함    

 

정격전압 : 5.5V

정전용량 : 1F



2. 두자리수 혹은 세자리수로 표시함 

 

정격전압 : 1KV (1000V)

정전용량 : 세자리수의 경우 앞의 두 자리는 값, 뒤에 한자리는 10의 배수를 나타내며 용량의 단위는 [pF]입니다.

               즉, 47 x 10의 2승 = 4700pF

               두자리수만 적혀있을경우 그값이 정전용량이며, 단위는 [pF] 입니다.



3. 용량 뒤에 문자가 있음

용량을 보시면 222J 라고 적혀있습니다. 용량은 22 x 10의 2승, 2200pF이며 뒤에 J ,± 5% 는 허용오차를 나타냅니다

F는 ±1% , J는 ±5% , K는 ±10%, M는 ±20% , N은 ±30 를 의미합니다.






 

출처 [메카솔루션] http://Mechasolution.com - John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