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RAM과 ROM의 특징 및 차이점 / 램과 롬의 차이점 / RAM의 종류 / ROM의 종류



메모리(Memory)는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읽기 위한 저장공간이며, 크게 램(RAM : Random Access Memory)과 

롬(ROM : Read Only Memory)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표1. 메모리 분류


 



램(RAM)은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되어있는 데이터들이 소멸되기 때문에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라 표현합니다.

데이터를 읽는 속도와 기록하는 속도가 같으며,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응용 프로그램 로딩, 데이터 일시 저장등과 같은 곳에 사용됩니다.


- SRAM (Static RAM)

정적램이라 표현하며, DRAM에 비해 용량은 적으나 5배 정도 속도가 빠르고, 가격이 비쌉니다. 


- DRAM (Dynamic RAM)

동적램이라 표현하며, IC집적도가 SRAM에 비해 높기 때문에 용량은 크지만 속도가 느리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합니다.

저장공간마다 캐패시터(전기 저장)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이 연결된 상태로 시간이 흘러 캐패시터에 있는 전기가 누설될 

경우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습니다.


- PSRAM (Pseudo SRAM)

내부에 전하 충전회로를 내장하여 DRAM의 단점을 보완한 RAM입니다. 주기적으로 전하충전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 유실을

막을 수 있으며, SRAM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DRAM (Synchronous DRAM)

100MHz 이상의 버스 속도를 유지하는 기능을 개발하여 내장한 DRAM의 일종입니다. 시스템의 클럭속도(보통은 CPU의 속도)와 동기화하여 동작할 수 있기때문에 CPU가 동작할 때 DRAM도 함께 움직여 CPU가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를 증가시킴으로써 최고의 효율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 DDR SDRAM (Double Data Rate SDRAM)

SDRAM보다 처리속도가 2배 빠른 RAM입니다. 시스템버스 클럭의 Rising edge와 Falling edge를 동작시켜 같은 속도, 같은 시간내에 2배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즉, 100MHz로 작동하는 DDR SDRAM은 200MHz로 작동하는 SDRAM과 같습니다.



 



롬(ROM)은 전원이 끊어져도 기록된 데이터들이 소멸되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입니다.

즉, ROM에 데이터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한 후 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컴퓨터의 바이오스롬도 이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롬은 데이터를 한번 저장하면 지울 수 없이 계속 사용해야하지만, PROM(1번 다시 쓰기가능), EPROM(무한), 

EEPROM(무한)은 특수한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삭제한 후 데이터를 다시 기록할 수 있습니다.


- MASK ROM

가장 기본적인 ROM으로써, 제조사가 ROM 제조시에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둡니다. 저장된 데이터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PROM (Programmable ROM)

저장된 데이터를 지우고 1회 수정할 수 있는 ROM입니다. 모든 저장공간에 퓨즈가 연결되어있으며, 데이터를 기록할 경우

퓨즈가 끊겨 데이터 수정이 불가능해집니다.


- EPROM (Erasable PROM)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저장할 수 있는 ROM입니다. 데이터를 지우는 방식에 따라 UVEPROM과 EEPROM으로 분류합니다.


- UVEPROM (Ultra-Violet EPROM)

자외선을 사용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지울 수 있는 ROM입니다.


- EEPROM (Electrically Erasable PROM)

전기적인 기능을 통해 저장된 데이터를 지울 수 있는 ROM입니다. 정격전압보다 높은 고전앞을 통해 데이터를 지울 수 

있으며, 1바이트씩 데이터를 지우기 때문에 속도가 매우 느린편입니다. 



 



램(RAM)과 롬(ROM)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나타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