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USB TINY ISP 로 프로그래밍 해보기!

안녕하세요 메카솔루션입니다.


오늘은 AVR(아두이노에 사용되는 MCU칩)프로그래머인 USB TINY ISP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mechasolution.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539648




가만히 생각하니 아두이노는 USB를 통해 바로 프로그램을 올릴 수 있는데 이것이 왜 필요할까요?


사실 아두이노가 있기 이전에는 AVR보드에 ISP 이용해서 직접적으로 보드에 프로그래밍을 하였는데, 아두이노가 등장하고 나서 기존 AVR 칩에 부트로더를 넣어주게 되어 USB를 통해 프로그램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제공 된것이지요


그런데 ISP를 아직도 사용하는 이유는 이러한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아두이노의 부트로더가 손상이 되었을때


가끔 아두이노를 사용하다가 포트도 잘맞는데 프로그램이 업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부트로더가 손상이 되었을 때인데요 이렇게 되면 부트로더를 통해 제공되었던 프로그래밍 기능 을 사용할 수 없게되니 USB를 통해서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아두이노에 부트로더를 다시 올릴때 ISP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다시 올릴 수 있습니다.


간단히 USB TINY ISP 를 사용해 부트로더를 올리는 방법을 살펴봅 시다. 


 


우선 이렇게 아두이노의 ISP 핀에다가 케이블을 연결해줍니다.


그후 아두이노의 USB TINY ISP 를 컴퓨터와 연결하고,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에서 다음 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프로그래머를 사용하기때문에 포트는 선택하지 않아도 되며, 보드와 프로그래머를 선택한다음


부트로더 굽기를 눌러주면 부트로더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 나노, 메가 등의 다양한 보드의 프로그램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아두이노의 부트로더를 없애고 프로그램만 올리고 싶을때


아두이노에도 프로그램을 올릴 수 있는 용량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용량중에는 아두이노의 부트로더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있는데 만일 작성하는 프로그램의 용량이 많아 업로드가 불가능 하다면 부트로더를 없애고 프로그램만 올리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컴파일된 바이너리 내보내기를 사용하면 아두이노에 ISP로 올릴 수 있는 .HEX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알아보았으니 직접 사용해본 영상을 한번 보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moon_and_james-3 


출처: 메카솔루션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