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땜 강좌] 인두기 고르기 (납땜이란? 인두기란? 인두기의 종류, 인두기 와트(W), 절연저항, 팁, 인두기 추천)

 


[ 납땜 기초 강좌. 나에게 맞는 인두기 고르기 ]


 

출처 [메카솔루션] http://Mechasolution.com



 




 

납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장비, 인두기..!

온도, 와트, 형태 등에 따른 수많은 종류의

인두기 중, 어떤 인두기가 나에게 적합할까요?

바로 알아봅시다! GoGo ^_^.







[개요] 납땜이 무엇인가요?

납땜이란 구멍이 뚫린 쇠붙이를 납 때우거나 두 쇠붙이를 이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전기, 전자 분야에서 

갖춰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며,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습니다. 납땜을 하기 위해서는 납땜 도구가 

필요하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두기입니다. 본 글에서는 나에게 적합한 인두기를 고르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적인 지식 (인두기의 종류,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두기는 인두 모양의 납땜 도구로, 높은 열을 발생시켜 땜납을 녹여주는 도구입니다.

형태, 최대 온도, 열 발생 방법, 온도 조절 등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 인두기의 종류 (Types) ]
자세한 기준을 살펴보기 전에 인두기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1. 기본형 스틱 인두기 (Basic Iron)
가장 흔한 형태로, 일반적인 작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소비전력 15W~40W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컨트롤 박스 (온도 조절형) 인두기 (Controll Box Iron)
인두기와 인두기를 제어(컨트롤)하는 박스로 구성된 제품을 말합니다. 박스는 제품에 따라 
디스플레이나 온도 조절기능,  전원 공급장치, 스탠드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트위져형 핀셋 집게 모양 인두기 (Tweezers Iron)
핀셋과 같이 집게 모양으로 생긴 인두기입니다. 2개의 팁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작업에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권총형 인두기 (Gun Iron)
핸드 드릴, 글루건과 같이 권총 모양으로 생긴 인두기입니다. 보통 손잡이 쪽에 
누르는 버튼이 있고,  누르는 동안 더 높은 열을 발생시킵니다. 
 






5. 토치형 인두기 (Torch Iron)
토치 모양의 인두기입니다. 프로판 가스나 아세틸렌을 발사하여 짧은 시간 동안 높은 열을 전달합니다.
금, 은, 구리와 같이 녹는점이 높은 금속을 녹일 때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며,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6. 휴대용 인두기
휴대용 인두기는 볼펜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편입니다. 충전 방식과 작동 시간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배터리나 가스를 충전하여 사용하며,  한번 충전할 경우 짧게는 20분 길게는 2시간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다리미형 인두기
다리미 모양의 인두기입니다. 특수 제작용이며, 보통 인두기보다 뜨거워지는데 더 오랜시간이 소요됩니다.
 




 


 


[인두기를 고르는 기준은?]
인두기를 고르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브랜드가 될 수도 있고, 손잡이 형태, 기능, 가격, 출력 등등..
이러한 기준들을 바탕으로 인두기를 고르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 지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or 유선 (Cord and Cordless)
무선 충전식 인두기와 유선 인두기로 분류됩니다. 무선은 이동성이 좋고 편리하지만 사용 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비전력(Wattage)
인두기를 보면 W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소비전력을 말하는것이며, 소비전력이 많을 수록 (전기세는 더 나가겠지만)
력(힘, 力)이 더 좋습니다. 최대 온도가 더 높다거나, 열을 더 빨리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틱 인두기는 20W ~ 60W 정도이며, 고온용으로는 500W급 인두기가 생산됩니다.


온도 컨트롤 (Temperature Control)
인두기의 온도 컨트롤에는 크게 3종류로 나뉘어집니다.
1. 코드를 꽂으면 정해진 온도까지 올라간다.
2. 푸시버튼 혹은 x단 스위치를 통해 단계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3. 내가 원하는 온도로 조정하여 사용한다.
물론 3번으로 갈수록 더 비싸집니다..


팁 (Tips)
납이 닿는 끝 부분을 말합니다. 인두기로 납땜을 하면 팁이 산화되어 교체를 해주어야합니다.
이 때 인두기는 팁을 교체할 수 있어야하며, 호환되는 팁이 있어야합니다.
(가격이 저렴한(3~5천원) 보급형 인두기는 팁 교체가 불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절연 저항 (Insulation Resistance)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 물질의 저항을 말합니다. (전선의 피복과 같은..)
높을수록 좋으며, 50M옴 이하일 경우 민감한 장치의 납땜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격대가 나가는 제품들은 절연 저항이 기본적으로 좋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가격 (Cost)
대체적으로 인두기는 가격과 성능이 비례합니다. 브랜드에 따라 약간 다르긴하겠지만 Hakko, Jaya, Weller, Exso 등
인두기로 유명한 회사들을 놓고 비교해봤을 때 가격과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진 않는 편입니다.
단, 같은 가격이라도 종합 성능은 비슷하지만, 좀 더 특화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열을 올리는 속도가 더 빠르다던지, 손잡이 부분이 최적화 되었다던지, 온도 변환 기능이 있다던지 등등..
이런점을 참고하여 자신이 더 선호하는 쪽의 인두기를 골라봅시다.

  
한줄평 정리..
비쌀수록 좋다.

다음 글에서는 납땜에 사용되는 보조 도구들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그 다음은 저도 썩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납땜을 잘하는 방법 (요령,노하우)에 대해.. ^_^)


 



 


출처 [메카솔루션] http://Mechasolution.com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