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2. Hello World

메카 2017-11-20 (월) 23:07 6년전 4454  


 

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2. Hello World






  안녕하세요. 메카솔루션 알도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로 프로그래밍의 기초인 Hello World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전에 설명드린대로 안드로이드 씽스는 사물 인터넷 플렛폼이며, 여기에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여 실행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안드로이드 씽스 개발을 하려면,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개발하는 분들이 많지만, 이제 공식적으로 구글에서 이클립스에 대한 지원을 끊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에 집중을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본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안드로이드 씽스에 업로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Hello Things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씽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들이 필요합니다.


    - 라즈베리파이 3

    - Micro USB 전원

    - 모니터(필수는 아닙니다.)

    - 다음 셋 중 하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리얼 컨버터

공유기 + 랜선

랜카드(이더넷 포트) + 랜선


  안드로이스 씽스를 준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1.1 시리얼로 초기화하기

    [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1.2 공유기를 통해 초기화하기

    [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1.3 직접 연결하여 초기화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3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홈페이지에 가서 메인에 있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3.3을 다운 받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받습니다.


    android-studio-bundle-162.4069837-windows.exe


 



프로젝트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한 뒤 다음과 같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Next를 누릅니다.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AndroidSudioProjects 폴더의 바로가기를 만들어 놓으면 추후에 프로젝트를 삭제하거나 옮기거나 할 때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 싱스를 위한 Minimum SDK는 API 25:Android 7.1.1 이상이어야 합니다.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Activity 이름을 입력합니다.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Platform-Tools 환경 변수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씽스에 연결하려면 프롬프트나 파워쉘 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터미널에서 adb(Android Debug Bridge) 명령을 사용해야 하는데, 프로젝트를 업로드할 때마다 사용해야 하므로 처음부터 윈도우의 환경 변수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b는 platform-tools에 들어 있는데 이 platform-tools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함께 설치되며 다음과 같은 경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C:\User(또는 사용자)\[여러분들이 컴퓨터에 등록한 이름]\AppData\Local\Android\skd\platform-tools


  먼저 윈도우 GUI를 통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분들은 검색에 "환경"을 입력하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이 나타나며 이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하 버전 이용자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가신 후 다음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측 하단에 [환경 변수]로 들어갑니다.


  아래 [시스템 변수]에서 Path를 찾아서 [편집]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맨 아래 부분에 platform-tools의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미만 버전 사용자는 platform-tools의 경로를 path의 제일 마지막 부분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platform-tools의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윈도우 폴더만 Path에 있었다고 하면


    C:\windows 또는 C:\windows;


  아래와 같이 맨 뒤에 Platform tools의 경로를 넣으시면 됩니다.


    C:\windows;C:\user\user\appdata\local\android\sdk\platform-tools;


  윈도우 GUI를 이용하고자 하면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명령어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파워쉘로 가서 다음과 같이 명령을 입력합니다.


    [Environment]::SetEnvironmentVariable("Path", $env:Path + ";C:\<platform-tools 경로>", "Machine")



  파워쉘을 껐다가 켠 후 adb를 입력하여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설정이 잘 된 것입니다.



adb 연결하기

  다음 명령을 통해 안드로이드 씽스와 연결을 합니다.


    adb connect Android.local



  mDNS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IP주소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업로드하기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돌아와서 툴바에서 Run 버튼은 눌러줍니다.



안드로이드 씽스가 잘 연결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프로젝트가 업로드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